원필준치과교정과치과의원 대표전화

033-252-2332

> 치료프로그램 > 성인교정

성인교정

게시글 검색
나이든 어른도 교정치료가 가능할까요?
원필준교정치과 조회수:956 1.221.154.42
2017-09-06 15:14:25

 

 

성인도 교정치료가 가능한가요?

 

 

외모와 치아 건강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가하면서 과거에는 주로 청소년들이 받았던 교정치료에 대한 관심이 

성인에게까지 확대되고 있습니다.

 

30~60대분 들은 생각은 있었지만, 아이들 뒷바라지에, 회사일에, 바쁘게 살다보니 이제서야 왔다는 말씀을 많이 하십니다. 회의 중에 벌어진 앞니가 신경이 쓰이셨던 분, 여태껏 웃을 때 입을 가리고 웃으셨던 분 다 나름의 사연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 큰 어른은 이미 성장을 마쳐서 쉽게 교정이 되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많은 성인들이 성공적인 교정치료로 아름다운 미소와 자신감을 찾고 있습니다.

  

 

 

Q1) 성인에서도 교정으로 성공적인 치아이동이 가능합니까?

 

나이에 상관없이 건강한 치아와 잇몸상태를 가지고 있다면 치아는 교정력을 통해서 움직일 수 있고 청소년에서 사용하는 것과 유사한 교정장치를 성인에서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아이동 속도는 성장기 청소년보다 다소 느린 것이 일반적이며 교정치료 중  지속적인 잇몸건강관리가 더욱 중요합니다. 또한 당뇨병, 골다공증 등의 전신질환이 심한 경우 이러한 질병에 대한 관리가 먼저 이루어져야 합니다.

 

Q2) 성인들도 교정치료를 많이 받나요?

 

 

 돌출입과 덧니 등을 치료하기 위해서 점점 더 많은 성인들이 교정치료를 받고 있으며 임플란트 등 적절한 보철치료를 하기 위

해서, 삐뚤삐뚤한 치아로 인해 칫솔질이 잘 안되는 경우 등 교정치료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교정치료를 통해 더욱 매력적이고 기능적인 치아 맞물림을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일상적인 사회생활 중 눈에 덜 띄는 교정장치가 많이 개발되어 더 많은 성인들이 교정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Q3) 눈에 덜 띄는 장치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치아색의 교정장치] 

플라스틱이나 세라믹 등 장치가 치아색과 유사한 색깔이기 때문에 눈에 잘 보이지 않습니다.

 

 

 

[설측 교정장치]

바깥쪽이 아니라 치아의 안쪽 면에 교정장치를 부착하기 때문에 겉으로는 장치가 보이지 않습니다.

 

 

 

[투명교정장치]

환자에 의한 탈부착이 가능한 플라스틱 필름식 장치를 사용하므로 심미적입니다.

 

 

Q4) 성인에서 교정치료를 어렵게 만드는 것이 있나요?

 

 

 

[치주질환(풍치) 또는 치아우식증(충치)]

성인에서는 잇몸과 잇몸뼈를 악화시키는 치주질환이나, 심한 충치가 존재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런 치주질환을 가진 경우라면, 교정치료 시작 전에 적절한 치료가 선행되어 건강한 잇몸을 가진 상태에서 교정치료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존재하는 충치나 치주질환에 따라 교정치료 계획에 변화가 생길 수 있으므로 치주질환과 충치가 있는 경우는 교정의사와 이러한 치료에 대한 사전 상의가 필요합니다.

 

치주질환의 증상

+잇몸에서 피가 난다.

+잇몸을 만지면 통증이 느껴진다.

+잇몸이 느슨해지고 치아가 흔들린다.

+잇몸이 부어오르거나 붉게 변한다.

+잇몸이 점차 위로 올라간다.(치아뿌리가 노출되어 보인다.)

+나쁜 입냄새와 입맛이 둔해진다.

+치아의 위치가 변한다.

 

 

 

[턱관절 기능장애]

턱관절 기능 장애가 있으면 교정치료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교정치료 중이라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턱관절 기능장애에 대한 적절한 치료는 교정치료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므로 교정의사와 충분한 상의가 필요합니다.

 

 

[성장조절 치료와 턱교정 수술]

자라나는 어린이에서는 비정상적인 아래턱 위턱 간의 관계를 개선하기 우해 턱 성장을 조절하는 치료가 어느 정도 가능하지만, 이미 성장이 완료된 성인에서는 성장 조절을 이용한 치료가 불가능합니다. 교정치료만으로 충분한 결과를 얻기 어려울 때는 교정치료와 함께 턱교정 수술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댓글[0]

열기 닫기

새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