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필준치과교정과치과의원 대표전화

033-252-2332

> 치료프로그램 > 턱관절장애

턱관절장애

게시글 검색
턱관절 장애란?
원필준교정치과 조회수:824 1.221.154.42
2017-09-06 15:18:11

턱관절 장애란?

우리는 실생활 속에서 입을 벌리거나 다물 때 또는 턱을 좌우로 움직일 때 귀앞의 턱관절에서 소리가 나는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턱관절이란 귀 앞부위에서 아래턱뼈와 머리뼈가 만나 이룬 관절을 의미합니다. 턱관절은 입을 벌리거나 다물고,

턱을 좌우로 또는 앞으로 움직이고, 음식물을 씹을 떄 지렛목의 역할을 하는 아주 중요한 관절입니다.

턱관절은 아래턱뼈, 머리뼈, 그 사이의 관절원판(디스크), 인대, 주위 근육 등의 근골격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턱관절 장애란 귀 앞부위의 턱관절에 장애가 생긴 것을 말합니다.

턱관절 장애는 악관절 장애라고도 하며, 두통을 포함한 두경부 통증장애를 포함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측두하악 장애

또는 두개하악 장애라고도 합니다.

 

 

 

턱관절 장애의 초기증상은 입을 벌리거나 다물 때, 또는 턱을 좌우로 움직일 때 귀 앞에서 소리가 나는 것입니다.

그 소리는 매번 나기도 하고 이따금 나기도 하고 아주 사라졌다가 얼마 후 다시 나타나기도 합니다.

2가 되면 입을 벌릴 때 관절원판(​디스크)이 걸려 입이 잘 벌어지지 않습니다.

이 때는 입을 옆으로 틀어 벌리면 디스크에 걸리는 것을 피해 입을 벌릴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3가 되면 턱을 옆으로 틀어 입을 벌려도 걸려 있는 관절원판을 피할 수 없어 입을 벌릴 수가 없게 됩니다.

대개 아침에 자고 일어나 보면 입이 벌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하면 손가락 하나나 숟가락을 입에 넣을 수 없을 정도로 입을 벌릴 수가 없습니다.

이러한 상태가 1개월 이상 지나면 4기가 되며 때로는 골관절염이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꼭 순서대로 진행되는 것은 아닙니다.턱관절에서 소리가 난 것을 ​기억도 못하는데 갑자기 입이 안 벌어지기도 하고,

소리가 나긴 했으나 하품을 한 후 갑자기 입이 다물어지지 않아서 고생하기도 합니다.

턱관절 장애 환자들은 종종 이것을 인체의 다른 관절이나 디스크 문제와 같은 것으로 생각하여 정형외과 의사나 신경외과 의사를

찾기도 하고, 입을 벌리거나 다물 때 귀 근처에서 소리가나므로 이비인후과 의사를 찾기도 합니다.

또한 턱관절장애 환자들은 대부분 두통, 목, 어깨통증, 어지러움, 귀의 충만감, 이통(귀가 아픈것), 귀울림 등 여러가지 증상으로 인하여내과 의사나 신경과 의사를 찾기도 합니다.

턱관절 장애 환자들이 턱관절 장애를 전문으로 하는 치과의사를 찾아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0]

열기 닫기

새소식